반려견을 키우는 보호자들이 많아지면서 수많은 강아지 간식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그러나 간식을 선택할 때 주의해야 할 성분들이 있습니다. 뼈 간식, 개껌, 그리고 인공 첨가물 등이 들어간 간식은 반려견의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며, 장기간 급여시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는데요, 어떠한 성분들이 들어간 간식을 피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해야 할 강아지 간식
1. 뼈 간식
- 오리목뼈, 돼지뼈, 닭날개 등의 뼈 간식을 강아지에게 급여할 때는 주의해야 하는데요, 강아지 입, 식도, 위장 등에 상처를 낼 수 있고 질식의 위험도 있습니다. 또한 아주 딱딱한 간식이어서 이가 약한 강아지라면 주지 않는 게 좋답니다. 특히 외출시 이러한 간식을 급여하고 외출한다면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2. 개껌
- 너무 딱딱한 개껌의 경우 치아 관련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답니다. 또한, 개껌 중 단순히 씹는 용도로 나오는 장난감 개껌은 플라스틱이나 나일론 재질이기 때문에 강아지가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장난감 개껌이 부러져서 날카로워진 경우에는 입안에 상처가 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주의해야 할 성분
- 가급적 화학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강아지 간식을 고르는게 좋답니다. 모든 화학 첨가물을 피하기 어렵다면 최대한 그 양과 종류가 적게 들어간 것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화학 첨가물을 아예 피하고 싶다면 꿀, 당밀 등의 천연 감미료나 천연 방부제가 들어간 걸 구매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4. 위험한 합성 첨가물
- BHC
- BHT
- 에톡시퀸
- 프로필렌글리콜
- 인공색소 (적색 3호, 황색 5호, 청색 2호 등)
5. 위험 합성 첨가물 발병 질환
- 프로필렌글리콜, BHA, BHT : 발암물질 위험성, 신장, 췌장 질환 유발, 알러지 유발
- 인공색소 : 강아지/고양이 소화 문제 발생, 알러지 유발 성분 함유
- 에톡시퀸 : 소화불량(구토,설사)유발, 발암물질 위험성, 알러지 유발 위험
6. 가장 안전한 간식은?
- 수제간식 만들어주기 : 첨가물이 걱정되고 안전한 간식을 강아지에게 주고 싶다면 수제로 간식을 만들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식품 건조기를 사용해 고구마나 닭가슴살 등을 간단히 말려줘도 좋으며, 강아지 간식 레시피를 활용해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