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걸리는 감기는 50% 이상이 ‘리노바이러스’ 라는 특정 감기 바이러스에 의한 것인데요, 반면 강아지의 경우 인플루엔자(독감), 홍역 바이러스(디스템퍼)등 전염성이 높은 바이러스에 의한 것일 수 있으므로 더 유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럼 강아지의 감기 증상과 관리방법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감기 증상은?
- 콧물 or 코막힘
- 재채기, 기침
- 미열
- 눈물이 많아짐
- 식욕감소
- 무기력함
강아지 감기 관리방법
1. 수의사의 진단 및 처방
- 강아지의 감기가 의심될 때는 지체 없이 동물병원에 내원해야 합니다. 집에서 보는 증세만으로는 원인이 무엇인지, 심각성 및 전염성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수의사의 진단을 통해 원인 파악 후 적절한 처방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집안 습도 올리기
-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감기증세를 보일 때 습도를 올려줘야 하는데요, 집에 있는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뜨거운 물을 올려놓고 습도를 높이는 방법 등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3. 닭 수프 먹이기
- 감기로 인해 무기력하고 물도 잘 마시지 않는다면? 닭 수프를 만들어서 먹여보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수분 섭취량을 늘리고 기력을 회복 시키는데 좋으며, 강아지가 먹기좋도록 다른 재료로도 죽 형태의 음식을 만들어 주면 아주 좋습니다.
4. 절대 안정 취하기
- 회복을 위해 포근한 잠자리를 마련해주고, 추위를 느낀다면 담요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께 놔줘야 합니다. 감기가 낫는 데에는 약과 음식도 중요하지만, 간단한 산책과 충분한 휴식을 잘 취하는 것 또한 필수적입니다. 또한 심리적 안정이 필요하며 조용한 환경을 유지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