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기본복종’을 배우는 것은 그 어떤 이유로도 중요한 일인데요, 여기서 말하는 ‘기본복종’은 “앉아”, “이리와”, “엎드려” 등 과 같은 훈련입니다. 이러한 기본 명령어는 반복적인 교육을 통해 반려견에게 쉽게 가르칠 수 있어요. 기본복종의 중요성과 언제 이를 활용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해요.
강아지가 기본복종을 배워야하는 6가지 이유
- 흥분도를 조절해요 : 강아지는 엎드릴 때 휴식과 편안함을 느낍니다. 이러한 본능적인 행동을 기본복종 훈련에 활용하면, 흥분이나 불안한 상황에서도 강아지가 진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훈련을 꾸준히 받은 강아지는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 신호를 보내는 보호자에게 집중해요 : 가아지가 보호자에게 집중하면 서로의 마음을 더 잘 이해하며, 소통의 기쁨을 느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때 중요한 건 강아지가 간식에 집중하는지, 보호자에게 집중하는지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
- 다른것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져요 : 보호자의 신호와 보상을 받는 상황이 반복될수록 강아지는 다른 것에 반응하는 것보다 보상을 더 선호하게 됩니다. 그 결과로, 항상 지시를 내리지 않아도 강아지는 스스로 관심을 줄이게 됩니다.
- 반려견의 자신감이 올라가요 : 보호자의 지시를 따르고 보상을 얻은 강아지는 자신감이 향상되고 학습 능력도 발달하게 됩니다. 이런 자신감이 높아진 강아지는 다른 사람이나 동물들과도 쉽게 어울릴 수 있습니다.
- 반려견이 안전해요 : 차량의 접근이나 횡단보도를 건너는 상황에서 반려견이 뛰쳐나가는 상황을 예방해줍니다. 그리고 줄을 놓쳤을 때에도 콜이 잘 된다면 침착하게 강아지를 데려올 수 있습니다.
- 정신적 안정감을 제공해요 : 일관된 규칙과 꾸준한 교육은 강아지에게 안정감을 줍니다. 이로 인해 그들이 느끼는 불안과 스트레스가 줄어듭니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 강아지는 주인과의 소통도 원활하게 되고, 일상 속에서 더 많은 즐거움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강아지와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서로 더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 훈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