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이 되면 강아지들도 무더위를 피하기 위해 냉방기기를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로 인해 강아지들이 냉방병에 걸릴 위험이 있답니다. 냉방병은 주로 실내외 온도 차이로 인해 발생하며, 사람뿐 아니라 강아지들에도 마찬가지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럼 강아지 냉방병 증상과 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냉방병 원인은?
- 실내외 온도차로 인한 면역력 저하
- 에어컨에 의해 낮아진 습도
- 에어컨 필터 오염으로 인한 세균 감염
강아지 냉방병 증상은?
- 재채기
- 소화불량
- 구토/설사
- 발이 차가워짐
- 콧물
- 무기력 / 식욕저하
강아지 냉방병 예방법은?
- 적정 온도 맞추기 : 건강한 청소년에서 성견의 경우 24~26℃ / 건강이 안좋은 강아지, 노령견, 퍼피, 단모종은 26~28℃가 적당하다.
- 추가적인 에어컨 필터 청소 : 필터 오염으로 인한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추가적인 필터 청소가 필요하답니다.
- 냉방 시간 조절 : 지속적으로 에어컨을 틀어둘 경우 공기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너무 오랜 시간 동안 에어컨을 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주기적인 환기 : 공기 순환 및 지속적인 냉방을 하지 않기 위해 환기는 필수!
- 쿨링 제품 활용하기 : 에어컨대신 쿨매트, 쿨스카프, 인견소재의 방석, 얼린 페트병, 얼린 수건, 시원한 물 등을 활용하기
- 얇은 이불 덮어주기 : 에어컨 바람을 직접적으로 쐬지 않도록 얇은 이불 등을 엎어주기
- 에어컨과 선풍기 함께 켜두기 : 바닥에 깔리는 차가운 에어컨 공기를 순환시키기 위해 선풍기 헤드를 향하도록 하여 틀어주기
- 열을 식히는 음식 주기 : 수박, 멜론, 무, 당근 등을 급여하면 좋아요, 강아지가 물을 많이 마신 상태에서 급여할 경우 수분 과잉으로 설사를 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