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엔 강아지가 풀을 먹는 이유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 하는데요, 개의 조상은 엄연한 육식동물 이지만, 개는 늑대와는 달리 가축화 되면서 농경사회에 적응하도록 진화 되었고, 그 과정에서 탄수화물 소화에 관여하는 아밀레이스 유전자 수가 증가하여 개는 풀이나 채소를 먹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강아지가 풀을 뜯어 먹는 이유는?
- 소화기능 개선 – 풀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강아지 소화를 도와주기도 합니다.
- 구토유도 – 일부 강아지들은 소화 문제나 불편함을 느낄 때 뜯기도 하는데요, 바로 구토를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풀을 먹게되면 위가 자극되어 구토를 하기 수월해 지기 때문입니다.
- 영양 섭취 – 야생에서의 개와 늑대는 종종 먹이를 사냥하고 소화시킬 때, 먹이의 위장 내용물도 포함하여 섭취합니다. 이 내용물에는 대게 풀이나 다른 식물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강아지가 풀을 먹는 행동은 그들의 조상들의 섭식 습관을 반영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 질병 또는 위장 문제 – 일부 강아지는 질병이나 소화 문제 때문에 풀을 먹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지속적으로 풀을 먹으려 한다면 수의사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행동적인 이유 – 풀을 먹는 것은 단순히 강아지에게 즐거운 활동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견종마다 선호하는 행동이나 습관이 다르므로, 일부 강아지는 풀을 먹는 것을 좋아할 수 도 있고, 아예 풀을 먹지 않는 견종도 있습니다.
- 변의 질 개선 – 풀에 포함된 섬유질은 강아지의 변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섬유질은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고, 더 꾸준한 대변 배출을 유도합니다.
강아지 풀 먹을 때 주의할 점
- 독성이 있는 식물 피하기 – 강아지가 먹어서는 안되는 풀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일부 꽃들이나, 잡초 등이 있는데요, 특히 봄철 진달래과에 속하는 식물(철쭉)들과, 산호수, 백일홍 등 독성물질이 있으므로 섭취시 호흡곤란, 복통, 경련과 같은 신경계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제초제, 살충제가 묻은 풀 피하기 – 정원이나 공원등은 풀이나 식물에 사용된 살충제등의 화학제품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과도한 섭취 – 풀을 과하게 섭취하면 위장 장애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히 제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내부 기생충 – 일부 풀에는 강아지에게 해로운 내부 기생충의 알이 달라붙어 일을 수 있어 건강의 위협할 수 있으므로 예방약을 꼭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해결 방법
- 건강한 간식 제공 – 강아지가 풀을 먹는 습관을 줄이려면, 섬유질이 풍부하고 건강한 간식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이나 사과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제공해주세요.
- 충분한 산책시간 갖기 – 강아지의 에너지를 소모시키고, 다양한 환경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풀 먹는것에 대한 관심을 줄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 장난감 및 놀이 – 심심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서 풀을 먹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놀이나 관심을 갖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