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즙과 과일즙, 채소즙 등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에 이로운 영양소를 제공하는 것으로만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주의가 필요하며, 누구에게나 즙이 좋은건 아닙니다. 오히려 몸에 독이 되어 건강을 망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어떠한 사람들이 건강즙을 섭취하면 안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즙 섭취하면 안되는 경우
1.당뇨병
- 원물을 즙으로 만들면 원재료의 양이 줄어들면서 당분과 칼로리가 농축되어 소량의 즙에도 높은 칼로리와 탄수화물이 함유됩니다. (즙보다는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소화기 질환
- 귤, 오렌지, 키위 등 산성이 높은 과일로 만든 즙은 산도가 높아 위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소화기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산성이 강한 과을즙은 피할 것)
3.항응고제 복용자
- 시금치, 브로콜리 등 녹색 채소에 많은 비타민K는 혈액 응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약물의 효과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케일,양배추,브로콜리 등 녹색 채소 즙은 피할 것)
4.유방암 환자
- 콩으로 만든 즙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다량 포함되어 있는데,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미쳐 유방암 환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콩으로 만든 즙은 피할 것)
5.간 질환 환자
- 간은 우리 몸에서 약과 독성 물질에 해독하는 역할로 평소에 섭취하지 않던 고눙축 영양제, 건강즙은 소화 과정에서 간 기능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고농축 즙 특히 칡, 헛개나무즙은 피할것)
결론
건강즙과 채소즙 등 일부 사람들에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다섯가지 질환을 앓고있는 분들은 즙으로 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원물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적합하고 적절한 즙을 선택하여 건강에 유익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