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는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건강상식을 믿곤 하는데요, 이런 오해들은 우리 건강에 오히려 해를 끼칠 수 있어요. 올바른 정보를 알고 적절한 대처를 통해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운 겨울 어떤 잘못된 건강상식을 갖고있는지 3가지 정보를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잘못된 건강상식 3가지
1. 실내난방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든다?
- 난방기의 건조한 열이 수분을 없애는 주요 원인은 아닙니다. 찬 바람을 맞아 피부가 붉거나 통증을 일으키고 추워서 덜 움직이게 되어 혈액순환이 나빠지게 됩니다. 이로인해 발부터 건조해지고 겨울에 물도 덜 마시게 되어 수분공급이 줄어들어 난방으로 피부가 건조해졌다 착각할 수 있어요. 자주 수분보충을 하고 몸을 움직여주고, 20분 정도 환기를 해주면 좋습니다.
2. 겨울철 살이 더 많이 찐다?
- 세로토닌이 감소하여 우울해지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식욕과 기분을 조절하는 세로토닌 분비가 감소하여 기분 조절이 쉽지 않고 기분이 우울해지며, 가짜식욕을 불러오는 호르몬 코르티솔이 높아져 평소보다 식사량이 많아질 수 있어요. 콤부차, 히비스커스, 페퍼민트와 같이 카페인이 없는 차를 통해 수분 보충과 가짜식욕을 없애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술을 마시면 몸이 따뜻해진다?
- 혈액이 아닌 피부가 일시적으로 뜨거워 지는 현상입니다. 술을 마시면 체온이 오르지만 매우 일시적인 현상으로 몇 초 이내 혈관이 다시 수축하기에 체온은 원래대로 돌아오게 됩니다. 또한 잠시 오른 체온이 떨어지는 과정에서, 체온이 저상 수준에 비해 낮은 35도 이하가 되면 저체온증에 걸릴 수 있기에 음주 시 따뜻한 물과 국물을 섭취하고 외부로 나갈때는 겉옷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