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통이 있어야 근성장에 좋을까?

근육통과 근육 성장은 큰 관련이 있을까? 물리적 활동을 하면 우리 근육은 일시적으로 손상을 입고, 그 결과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작은 근육 섬유들이 물리적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손상되고, 이를 수리하면서 근육통이 느껴지게 되는 현상입니다. 그럼 근육통이 심할수록 근성장에 효과적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육통이 있어야 근성장에 좋을까?

근육통이 심하면 근성장에 효과적일까?

오랜만에 운동을 한 뒤, 심한 근육통이 느껴지면 대부분의 분들은 “근육통이 심하니 오늘 운동이 잘 됐나보다” 라고 생각하며 근육통과 근성장을 연관 짓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근육통의 수준은 사실상 회복 여부와는 관련이 없는 두가지의 주요 이유 때문이라고 합니다.

  • 첫번째 – 근육통은 신경적 요소와 큰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근육 손상 수준이 감소되지 않은 상태라도 통증을 덜 느낄수도 있습니다. 간혹 강도가 강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동작과 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근육통이 느껴진 경우가 있을텐데요, 이른바 ‘바우트 효과’ 라고 불리는 현상이 아직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살면서 한번도 해보지 않은 서핑을 하게 된다면 근육 성장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아마 여러분이 평소에 진행하는 운동을 강도 높게 했을 때 보다 훨씬 더 고통스러운 통증을 얻게 될 것입니다.
  • 두번째 – 최근들어 근육통은 근육 속의 수축성 조직보다는 결합 조직과 더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우리 신체에서 발생하는 근육통이기에 원인은 너무나도 다양하며, 근성장과 관련이 있는 근육통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근육통 = 근육 성장이라는 개념 때문에 “근육통이 없으면 운동이 안된거구나” 라는 생각은 전혀 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단백 섭취가 근육통 회복에 영양을 미칠까?

  • 고단백 섭취가 빠른 신경근 회복과 근육 손상으로부터의 보호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근육통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시한번 지연성 근육통과 근육 손상은 매우 낮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하며, 근육통과 근육 성장 사이의 관계는 사실상 ‘0’에 가깝다고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