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견을 키우는 것은 특별한 책임과 사랑을 요구하는 일입니다. 그러나 노령견을 키우면서 주의해야 할 몇가지 중요한 점들이 있습니다. 소형견이나 중현견은 10살 정도부터 대형견은 7살 정도부터가 노령견의 기준이라고 합니다. 그럼 노령견을 키울 때 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령견을 키울 때 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 6가지
1. 애기 강아지를 데리고 오지 말기
- 나이가 먹은 강아지는 어린 강아지가 오면 ‘아 좋은 강아지가 왔구나 나는 경쟁하기 힘들어졌어 이 집으로부터 떠날게’ 하며 구석 같은곳을 가서 혼자 떠날 준비를 시작합니다.
2. 살찐다고 밥이나 간식 조금 주지 말기
- 강아지는 죽기 3일 전에는 아무것도 안 먹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큰 문제가 없다면 먹고 싶은 것을 다 주는것이 좋습니다.
3. 배변 실수했을 때 혼내지 말기
- 나이가 먹으면 배변실수를 하는 일이 점점 많아지는게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혼내서 교육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므로 화내기 보다는 괜찮다고 긍정적인 표현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자주 산책하기
- 최대한 거을 수 있을 때까지 걷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단 노견의 속도에 맞춰서 걷고 기다려주는 것이 좋으며, 새로운 길보다는 익숙한 길 위주의 산책이 좋습니다.
5. 가구 위치 바꾸지 않기
- 시각과 후각, 청각은 나이가 들면서 나빠지기 때문에 집을 돌아다닐 때 기억력에 의존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집안 가구의 위치를 바꾸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6. 말을 많이 걸어주고 스킨십 자주할 것
결론
노령견을 돌보는 것은 책임과 관심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이들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영양적, 사회적, 그리고 감정적인 측면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의 사항을 준수함으로써 노령견과의 소중한 시간을 더욱 의미 있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