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겐 좋은 식재료의 단백질은 필수 영양소인데요, 단백질은 우리 몸의 근육, 피부, 머리카락, 손톱, 등 다양한 부분을 구성하고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수 영양소입니다. 단백질만을 섭취해서는 근육증가에 크게 효과적이진 않은데요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조합이 골고루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럼 올바른 단백질 섭취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8가지 단백질 음식 섭취방법
1. 계란
- 매우 영양가가 높고,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심장과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아침 공복에 2~3알 탄수화물과 곁들여 먹는 것을 추천한다.
2. 닭가슴살
- 식단을 할 때 자주 먹는 저지방 단백질로 제품을 고를 땐 나트륨이 적당하고 당 함량이 거의 없는 것을 추천한다. 첫 끼에 먹기엔 무거울 수 있어서 점심, 저녁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3. 돼지고기
- 다이어트 중 먹고 싶다면 탄수화물 칼로리를 조금 줄이고 먹는 것이 좋다. (돼지고기는 지방이 높기 때문) 다만 저지방 부위는 먹어도 좋으며, 삼겹살/목살 같은 부위는 벌크업 할 때 적극 추천한다.
4. 소고기
- 근력 운동에 도움을 주는 크레아틴이 풍부한 고품질 단백질이다. 또한 칼로리도 낮아 운동 후 저녁으로 소고기 100~200g + 밥 으로 구성한다면 근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5. 생선
- 심장, 혈관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하루에 생선만으로 단백질을 채운다면 따로 지방 섭취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연어, 삼치, 고등어, 틸라피아 추천)
6. 유제품
- 시리얼, 간식을 먹을 때 단백질 강화를 목적으로 우유를 추천한다. 또한 채소, 과일을 안 먹는 사람들은 요거트제품을 섭취하여 배변활동을 촉진시켜 장 건강을 챙길 수 있다.
7. 단백질 보충제
- 빠른 단백질 흡수 목적으로 만들어진 식품이다. 따라서 하루 1~2번 식사 대용이나 운동 후 보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식사 후 보충제를 먹는 행동은 좋지않다 (소화불량 및 흡수가 잘 되지않는다)
8. 식물성 단백질
- 기본적으로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항염증 효과가 있어, 평소 단백질 섭취로 피부 트러블이 있는 걸 잠재워 준다. 그리고 평소 속이 무겁게 느껴지면 식물성 단백질로 대체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