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의 불규칙한 식습관, 스트레스, 과도한 카페인 및 알코올 섭취로 인해 소화기 계통의 다양한 질환을 겪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복통, 설사, 변비 등의 장 기능 이상을 유발하는 흔한 질환인데요, 그렇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주요 증상과 자가진단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변을 자주본다면? 의심해야 하는 병
- 10명중 4명이 겪는다는 국민 스트레스 질환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설사,변비,복통 등이 반복되어 나타나는 소화장애를 말한다.
1. 과민성대장증후군 테스트
- 긴장하면 배가 예민해진다.
-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설사를 한다.
- 배에 가스가 차고 복부팽만감이 있다.
- 식사 후 바로 화장실을 간다.
- 화장실을 다녀오면 일시적으로 완화된다.
- 위에서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
2.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주 원인은?
- 잦은 음주, 서구화된 식습관, 자극적인 음식 섭취, 스트레스 등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주요 원인이다.
3. 과민성대장증후군을 방치하면?
- 잦은 복통과 설사를 유발하고, 심할 경우 치질과 치루까지 발전하게 된다. 이는 근본적인 원인 치료와 꾸준한 관리를 통해 얼마든지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4. 해결방법은?
- 치료와 개선에 대한 수많은 연구들이 이뤄졌고 그 중 양배추 속 비타민U 효과가 대두된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위장 점막을 보호하는 호르몬(프로스타글란딘)생성을 촉진시키고 알코올, 맵고 짠 음식 등의 자극으로부터 장, 위벽을 보호 및 재생하는 효능이 있어, 과민성대장증후군 완화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5.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각종 나물, 채소류, 해조류, 콩류, 과일 등)
- 쌀로 만든 음식
6. 피해야 할 음식
- 고지방의 기름진 음식
- 유제품
- 기름에 튀긴 음식
- 밀가루
- 농축과일주스, 말린 과일, 과일 통조림
- 탄산음료, 커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