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MZ세대들 사이에서 러닝이 아주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러닝은 건강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좋은 운동입니다. 하지만 초보자로서 러닝에 대한 정보를 잘 모르고 시작하는 것은 오히려 관절에 무리가 가고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러닝 할 때 좋은 꿀팁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러닝 할 때 좋은 꿀팁
꿀팁-1
- 느리게 뛰어라, 빨리 뛰는 것이 답이 아니다.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
- 러닝시작 필수템은 러닝화+러닝벨트+러닝양말 그리고 귀찮더라고 꼭 폼롤러를 해라, 러닝의류 보다는 좋은 신발을 신도록 해라.
- 추천 러닝벨트는 스포벨, 버클형벨트는 그냥 네이버 쇼핑에 1~2만원 아무거나 써도 된다.
- 절대 비추템은 암밴드 절대 쓰지 말것
- 가민, 코로스는 진짜 러닝의 맛을 들렸을 때 사는것을 추천 비싸지만 있으면 좋다.
꿀팁-2
- 뉴발란스-스트라바 연동으로 매달 100k 뛰고 출첵을 잘 하면 8~9개월 정도마다 10만 포인트 쿠폰 사용이 가능하다. 잘 이용해서 뉴발템을 사면 좋다.
- 우중런 하거나, 러닝화가 젖은 경우엔 스타일러에 선반 놓고 눈/비모드, 건조모드 돌리면 잘 마르고 좋다.
- 러닝할 때 입는 기능성 의류들은 빨래할 때 섬유유연제를 안쓰는게 좋다. 오히려 땀냄새가 안빠진다.
- 러닝 전 스트레칭 한개만 추천한다면 > 레그스윙 > 햄스트링 늘리는 스트레칭 > 벽밀기 추천
- 러닝 시작 전의 스트레칭은 반동주면서 하는 동적 스트레칭을, 끝난 후에는 반동 없이 쭉 늘려주는 정적 스트레칭을 하는게 좋다.
- 가민, 코로스 같은 워치는 중고나라, 당근에서 직거래 아니면 절대 거래 하지 말것!
꿀팁-3
- 러닝의류, 헤어밴드의 땀 냄새, 기타 잡내는 미지근한 물에 과탄산소다를 조금 풀고 20~30분 담가놓은 후 빨면 좋다.
- 헤어밴드, 러닝모자, 싱글렛은 빨래를 돌리기보단 그냥 풋샴푸 같은걸 뿌려서 손빨래로 헹구고 널어놓는 것이 좋다.
- 땀 많이나는 사람은 헤어밴드를 추천한다. 러닝모자도 괜찮다.
- 초보자, 이분자는 러닝화를 꼭 안정화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 발볼 넓지 않고 칼발인 사람 스타트러닝화는 나이키 / 발볼 넓은 사람 스타트러닝화 뉴발란스
- 가성비 좋은 러닝용품은 데카트론 입문은 데카트론으로 시작하고, 그 뒤로 자기 한테 맞는 브랜드템을 쓰면 된다.
- 절대 다른사람의 기록을 보고 비교/경쟁 하지 말것
결론
러닝은 시작하는 초보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장비와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규칙적으로 훈련을 진행하며 충분한 휴식과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다. 위의 꿀팁들을 참고하고 즐겁고 효과적인 러닝을 시작해보자, 꾸준한 노력과 인내심을 갖고 러닝을 계속해서 하다보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고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