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심해지는 미세먼지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미세먼지는 심각한 환경 문제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 활동으로 인해 대기 중에 미세먼지가 배출되어 공기 질이 나빠지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1급 발암물질로 우리 건강에 위협적인 존재입니다. 그럼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에 쌓은 ‘독’ 미세먼지
- 미세먼지는 입자가 작아 기관지 섬모에서 걸러지지 않고, 우리 몸 깊숙이 침투해 호흡기 질환, 폐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미세먼지 배출을 돕는 음식 3가지
- 미역 : 미역에 많이 들어있는 ‘베타가로틴’ 성분은 호흡기 점막을 강화시켜 미세먼지 침투를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물에 오래 담가두면 ‘알긴산’ 손실이 일어날 수 있어 살짝만 데쳐서 섭취하는 것이 좋음)
- 미나리 : 미나리는 체내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대표적인 채소로 중금속과 노폐물 해독을 돕습니다. (육류와 함께 섭취 시 체내 독성을 낮춰줌)
- 생강 : 생강의 ‘진저롤’과 ‘쇼가을’ 성분은 병원성 균의 살균 작용을 돕습니다. (생강을 차로 마시면 수분 섭취가 더해져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을 줌)
미세먼지 배출을 돕는 생활습관
- 마스크 착용 :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보건용 마스크 착용을 권장합니다. (콘텍트렌즈보다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되며, 귀가 전 옷, 가방 등 먼지를 털어낼 것을 권장 함)
- 실내 습도 높이기 : 분무기를 활용해 대기 중 미세먼지를 흡입 시켜 실내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길 권장합니다. (물을 뿌려 습도를 높여준 뒤 물걸레 청소하기)
- 환기, 환풍기 사용 : 실내에서 미세먼지를 발생시킬 수 있는 요리를 할 때 반드시 환기, 환풍기를 활용해 미세먼지를 배출합니다. (공기청정기, 환풍기 사용 시 공기가 유입될 수 있게 창문을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