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련동물 천만시대’ 그만큼 반려동물은 가족의 일원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반려동물의 건강과 복지를 전문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반려동물관리사’란 무엇이고 그 전망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려동물관리사란?
- 반려동물의 품종별 특성을 잘 이해하고, 그에 알맞은 영양공급 및 위생과 질병예방관리를 통하여 가족 구성원과의 문제점을 예방하여 건강한 유대관계 형성을 돕는 전문관리사를 말합니다. 매년 반려동물의 종류와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사회현상에 부응하여 건전한 반려동물 사육과 위생관리, 미용관리 등까지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일정한 전문교육을 받은 담당자를 말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전망은 어떻게 될까?
- 취업 분야 : 동물병원, 애견카페, 펫숍, 동물 보호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이 가능하며, 반려동물 행동 교정 전문가나 펫시터, 애견 트레이너 등으로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 전망 : 반려동물 양육가구 중 80% 이상이 가족처럼 생각하며, 평균 9년 정도를 키우며, 최근에는 그 종류도 증가하여 분야의 종사자와 산업까지 급속히 발전하는 추세입니다.
정리
최근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반려동물관리사라는 직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어 그 수요가 꾸준히 증대되고 있습니다. 급성장하는 반려동물 산업의 흐름에 따라 향후 전망도 밝으며, 동물 사랑과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망한 직업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