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몽을 자주 꾸는 이유는 다양하며 개인마다 다를 수 있는데요,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정신적인 상태와 환경적인 영향이 교차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트레스나, 불안, 규칙적이지 못한 생활습관 등 여러가지 요인이 있는데요, 악몽을 자주 꾸고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것은 왜 그런것인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악몽을 꾸는 이유는?
-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경우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긴장, 불안 상황에서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가 증가하여 숙면이 어렵고 자주 깨며, 그 상황에 대한 불안, 걱정 등에 대해 자주 생각하게 되니 꿈 내용 또한 좋지 않게 됩니다.
악몽과 가위눌림의 차이점은?
- 가위눌림 : 수면 중 의식이 뚜렷하면서도 몸을 움직일 수는 없는 수면마비 상태
- 악몽 : 잠에 깊게 들지 못해 REM 수면 중 각성이 발생해 꿈을 기억하면서 생기는 현상
악몽을 둘러싼 팩트 체크 1
- 자기 전에 많이 먹으면 악몽을 잘 꾼다? 음식물 섭취 시 신진대사를 촉진해, 자는 동안 뇌가 활동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몸은 잠든 상태이지만 뇌가 활동 중이면 악몽을 꾸게 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악몽을 둘러싼 팩트 체크 2
- 술을 마시면 악몽을 잘 꾼다? 우리 몸은 술을 마신 후 기억을 잃기 전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러한 생각과 감정이 꿈에 반영되어 강렬하게 잊히지 않거나 연상시키는 꿈을 꿀 수 있습니다.
악몽을 둘러싼 팩트 체크 3
- 얕은 잠과 부족한 잠은 악몽을 부른다? 얕은 잠의 렘 수면 단계에서는 뇌 활동과 안구 운동이 계속적으로 이어집니다. 렘 수면이 길어진다면 악몽을 꿀 확률도 높아집니다. 수면시간이 적은 사람들은 꿈을 꿀 확률이 높아지고, 악몽의 빈도수도 높아집니다.
악몽에서 벗어나는 방법
- 규칙적인 수면 시간 설정하기
- 카페인 섭취 줄이기
- 침실을 어둡게 만들기
- 알코올 섭취 자제하기
- 수면을 돕는 카모마일 등 허브티 섭취하기
- 낮 동안 쌓인 감정을 해소한 후 편안한 상태로 잠들기
결론
악몽이 빈번하게 발생한다면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수면의 질이 떨어져 지속적인 피로감을 주고, 생활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건강을 항상 유지하고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몽으로 인해 심각한 불편함을 유발한다면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