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혈당스파이크에 관한 건강정보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당뇨가 있거나 혈당 수치를 조심해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신경이 쓰이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혈당은 크게 올리지 않고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과일들이 있는데요, 혈당 걱정없이 섭취 가능한 과일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당스파이크 걱정없는 과일 7가지
1. 감귤류
- 자몽, 귤, 오렌지, 레몬 등 감귤류는 낮은 혈당지수를 가지고 있고, 천천히 소화되기 때문에 혈당스파이크를 일으킬 위험이 적습니다. 또한 염증을 줄이고 건강한 혈당 조절을 돕는 영양소로 가득합니다.
2. 사과
- 사과는 수용성 섬유질을 포함하여 약5g의 섬유질을 주어 혈액으로 설탕이 흡수되는걸 지연시킵니다. 사과자체도 혈당 지수가 낮고, 껍질에 포함된 펙틴이라는 수용성 섬유질은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 혈당 변동을 완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3. 석류
- 석류는 혈당뿐 아니라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석류의 폴리페놀 성분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과일입니다. 또한 염증을 줄여 혈당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4. 베리류
- 블루베리, 라즈베리, 등 다양한 베리류는 항산화 성분과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고 혈당을 낮추는 과일로 유명합니다. 또한 블루베리는 뇌 건강과 기억력 증진에도 기여합니다.
5. 아보카도
- 아보카도는 일반 과일과 다르게 탄수화물이 거의 없고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여 혈당스파이크 걱정 없이 섭취가 가능합니다. 오히려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며, 식후 혈당을 낮추는 당뇨환자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비타민 E와 항산화 성분도 많아 심장 건강을 지켜주는데도 유익합니다.
6. 덜익은 바나나
- 덜익은 바나나는 잘익은 바나나에 비해 혈당 지수가 낮고,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완전히 익은 바나나는 혈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7. 그린키위
- 그린키위의 식이섬유는 장 속에서 팽창해 위장 속 음식의 소화와 흡수를 늦추며, 혈당스파이크를 예방합니다. 풍부한 섬유질과 비타민C, 항산화 성분 덕분에 소화 건강을 돕고, 혈당도 천천히 상승하게 합니다. 또한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어 전반적으로 건강에 유익합니다.